본문 바로가기
등산,캠핑,기타자료/캠핑,등산기사

겨울 캠피의 미덕... 고수를 설레게 하는 캠핑 파트너(매경)

by 시리우스 하우스 2011. 12. 9.

겨울 캠피의 미덕... 고수를 설레게 하는 캠핑 파트너
기사입력 2011.12.07 16:11:16 | 최종수정 2011.12.07 16:17:19    

 
캠핑의 고수는 ‘7월말 8월초’와 같이 번잡한 시기 대신 지금 같은 계절에 본격적인 야영 채비를 시작한다. 겨울 캠핑을 기다려온 이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여행 파트너가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 풍요로운 여정을 만들어 보자.



초보부터 고수까지 반하게 만드는 캠핑장
집에 누워 쉬는게 더 편할 거라 생각한 이들도 한번 경험해 보면 이내 그 매력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것이 바로 캠핑. 당신도 그와 같은 캠핑 금단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면 다음의 캠핑장에서 또 다른 즐거움을 누려보라.



선진국형 캠핑의 발견, 자라섬오토캠핑장

생긴 모양이 마치 자라와 같다 해서 자라섬이라 불린다. 북한강에 위치한 자라섬 중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은 육지와 연결돼 있는 ‘서도’. 이곳에는 오토캠핑장과 드라마 ‘아이리스’ 촬영장이 자리하고 있다. 2008년 세계캠핑캐라바닝대회가 열렸던 곳으로 선진국 수준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규모가 커 겨울철엔 자리도 넉넉하다. 직접 텐트를 가져와 즐길 수 있는 오토캠핑 191개 사이트와 이동 생활이 가능한 캠핑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120개 캐러밴 사이트 및 캠핑 장비 없이도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모빌홈 26동, 캐러밴 20동 등이 갖춰져 있다. 운동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자전거 대여점, 농구장, 낚시터 등 다양한 레저시설을 갖추고 있어 캠핑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자라섬 캠핑장 내에는 동서양과 영호남의 자연생태 식물을 볼 수 있는 자연생태식물원도 있다.

info
요금 1박 1만원 문의 031-580-2700 주소 경기 가평군 가평읍 달전리 산 7
홈페이지 www.jarasumworld.net



낭만이 가득한 ‘한탄강오토캠핑장’

이곳의 캐러밴은 캠핑 트레일러로 TV 속에서 보아온 낭만 가득한 오토캠핑이 가능한 곳이다. 캠핑 트레일러에는 침대, 샤워실, 화장실, 옷장, 수납장, 냉장고, 테이블 등이 완비돼 있다. 더불어 한탄강이 내려다보이는 위치에 자리 잡은 자동차 야영장에는 86개의 캠핑 사이트가 운영 중이다.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매우 좋은 것도 장점이다. 취사장과 샤워장 등이 잘 돼있어 캠핑 초보자들도 편리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것. 한탄강변을 따라 길게 캠핑장이 자리하고 있어 자연경관도 훌륭하다. 한탄강에서 래프팅을 하거나 전곡리 선사유적지 등을 방문 캠핑과 체험학습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한탄강 관광지 오토캠핑 리조트는 예약제로 운영되며, 각 시설마다 이용요금이 다르니 미리 해당 사이트 등을 통해 정보를 확인한 후 이용하는 것이 좋다.

info
요금 1박 2만원 문의 031-833-0030 주소 경기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 640
홈페이지 www.hantan.co.kr



오름에서 즐기는 캠핑, ‘제주모구리야영장’

캠핑장 내에 위치한 오름에서 제주도를 내려다보며 캠핑을 즐기는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모구리 야영장은 4개 영지로 이루어져 있다. 가족 영지, 한라산 영지, 일출봉 영지, 산방산 영지가 바로 그것. 축구, 농구, 배구, 족구 등 운동시설, 대피소, 인라인스케이트장, 서바이벌 게임장, 놀이마당, 캠프파이어장, 오름 산책로, 취사장, 극기훈련장, 인공 암벽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으니 지루할 틈이 없을 것. 청소년 야영이나 가족 야영으로 추천하며 주변 관광지로는 성산 일출봉, 섭지코지, 일출랜드, 신양해수욕장, 성읍민속마을, 제주 민속촌, 허브랜드, 표선해수욕장 등이 있다. 야외 화장실과 야외 취사장까지 잘 갖춘 모구리 캠핑장은 총 580명까지 수용 가능하다.

info
요금 1박 2400원 문의 064-760-3408 주소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난산리 2960-1
홈페이지 http://moguri.sgpyouth.or.kr



섬안의 강을 바라보는 리버힐즈 오토캠핑장

리버힐즈라는 로맨틱한 이름의 캠핑장은 영월군 수주면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선 남한강 상류인 서강에 물을 보태는 서만이강이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서만이강은 가이산을 감싸고 돌아 마치 섬처럼 만들어졌다고 해서 ‘섬안의 강’이라 불렸던 곳이다. 풍경이 아름다워 현지인들은 금강산이 부럽지 않다고 말한다. 원래 ‘푸른농원’으로 주말농장과 야영장으로 운영되던 곳으로 오토캠핑 붐이 일면서 몇 해 전부터 오토캠핑객이 찾기 시작했다. 오토캠핑 전용인 A구역과 일반 야영이 가능한 B구역으로 나뉜다. A구역은 운동장으로 샤워실 등 편의시설과도 가깝다. 텐트 옆에 주차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중앙고속도로 신림IC가 15분 거리라 접근성도 탁월하다.

info
요금 1박 2만5000원 주소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두산리 169 전화 033-374-7900
홈페이지 http://www.riverhills.kr



‘신상’ 캠핑 용품이 간절할 때
캠핑은 이제 트렌드를 넘어 가장 매혹적인 여가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전국 캠핑장 300여 곳, 캠핑 인구 100만 이상을 기록하며 대한민국 남녀노소의 편애를 듬뿍 받고 있는 것. 그래서 겨울 캠핑을 좀 더 스타일리시하게 만들어 줄 캠핑 용품 ‘신상’도 궁금해 진다.



캠프23(CAMP23)

겨울 캠핑의 필수품을 주목할 것. 높이 545mm 발열량 5400Kcal로 사이즈 대비 최고의 발열량을 자랑하며, 상판분리 시 450mm까지 높이가 낮아져 소형차량 트렁크에도 손쉽게 적재가 가능하다. 파세코 제품.



로드트립 그릴

로드트립 그릴은 대형 손잡이와 바퀴가 달려있어 차에서 싣거나 내릴 때와 캠핑장내 이동이 편리하고, 조립이 간단해 아웃도어 바비큐 요리를 즐겁게 한다. 49만9천원 콜맨 제품.



더치 오븐 SF

한 가족이 처음 1개 구매 시 이상적인 사이즈. 다리가 없어 가정에서 일상 사용에도 적합하다. 10인치 11만7000원, 콜맨 제품.



CPX 4.5 LED 텐트 라이트

불빛의 방향이 조절 가능한 텐트 라이트. 3만7000원 콜맨 제품.



CPX 4.5 LED

거꾸로 매달아서 사용 가능한 미니 LED 랜턴. 3만7000원 콜맨 제품.



Tip
CPX TM 란

Coleman Power Exchange의 약자로 같은 전압의 제품 군으로 카트리지를 공유하는 시리즈를 말한다.

각 제품에는 AAA용 건전지 카트리지가 기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별매로 충전식 카트리지가 있어 편리하다.

건전지 카트리지의 사용은 AAA건전지 3개가 필요하고 충전지를 사용하면 건전지의 반복 구입과 폐기할 때 드는 시간 등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 지구에도 좋을 것.



레트로 스타일 피크닉 세트

깨지거나 무겁지 않은 플라스틱 소재이므로 야외 활동 시 아이들이 사용해도 안심할 수 있다. 타파웨어 제품.



자이언트 화로대

스텐레스 304 재질을 사용해 내구성이 강하며 6.5kg 가벼운 것이 장점. 불을 붙이기 쉽게 토치 구멍이 제작되었다. 46 x 46 x 32cm 25만0000원 버팔로 제품.



스마트 텀블러

보온과 보냉 효과가 뛰어난 이중구조와 거름망이 있는 것이 특징. 360ml 타파웨어 제품.



프라임 가스랜턴

걸이식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다양하게 용도 변환이 가능하다. 미니사이즈로 제작되어 아담하고 가벼워 사용과 보관이 용이하다. 70 x 123mm 4만9000원 버팔로 제품.



멀티 분리형 침낭

분리형 제품으로써 다른 침낭과도 연결이 가능해 용도에 따라 변화가 자유로운 것이 장점. 85 x 210cm 버팔로 제품.



리빙셀 + 베스티블

리빙셀5는 폴을 정밀하게 가공하여 손쉽게 설치 및 해체 가능하다. 455 x 415 x 210 x 180cm. 88만원. 리빙셀과 확장 전용인 베스티블6는 후크방식을 채택해 설치와 해체가 간편하다. 300 x 255(165) x 165 / inner 255 x 255 x 202 44만원, 세트가격 110만원 버팔로 제품.



■ 겨울캠핑에서 나선 자가 알아야 할 8가지 지식

1. 따뜻한 겨울 캠핑을 위해서는 넉넉한 사이즈의 텐트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여름보다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고, 난로, 침낭 등 보온에 필요한 장비가 눈에 띄게 늘어나기 때문.

2. 겨울 캠핑의 필수품 중 하나가 바로 석유난로다. 석유난로는 야외뿐만 아니라 텐트 안에서도 사용하기 때문에 사이즈나 안정성을 고려해야 한다. 480mm의 초소형 캠핑전용난로를 올 가을 출시한 파세코의 캠프15을 추천한다.

3. 이불형태로 덮을 수 있는 사각형 침낭 보다 사람의 체형에 맞게 제작된 머미형이 좋다. 이불형태의 침낭은 내부 빈 공간으로 인해 보온성이 떨어지기 때문.

4. 요즘 캠핑장 대부분 전기 사용이 가능하므로 전기장판을 준비하면 요긴하다.

5.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취사와 식사, 휴식 등이 이루어져야 하니 투룸 텐트나 거실+침실텐트 조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6. 핫팩과 같은 아이템이 있으면 갑자기 기온이 내려갔을 때 유용하다.

7. 잠들기 전에 침낭 안에서는 양말을 벗고 자는 것이 좋다. 양말 속에 있던 수분이 밤이 되면 식어 체온이 내려가기 때문.

8. 텐트를 설치할 땐 텐트 스카프 등을 흙이나 낙엽 등으로 묻으면 환기를 방해한다. 특히 텐트 안에서 난로를 피울 예정이라면 환기구를 막아 질식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주의 할 것.



스타일리시하게 캠핑 임하는 법
캠핑 장비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패션 스타일이라 생각하는 당신에게 전한다. 이번 시즌 캠핑 패션에서 트렌드와 방한을 동시에 챙기는 방법이 여기 있다고.

레이어드가 답이다

겨울 캠핑장에서의 하루는 평소보다 일교차가 커지니 옷입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낮에는 따사로운 햇빛이 내리쬐니 생각보다 따뜻하다 느낄지 몰라도 밤이 되면 헉 소리가 나올 정도로 서늘함을 느낄 수 있다. 보온성과 활동성은 물론 스타일까지 책임지는 캠핑 패션을 원한다면 다음을 꼼꼼히 체크해 보자.

겨울 캠핑의 포인트는 추위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것이다. 두터운 점퍼 하나 보다는 얇은 아이템을 여러 겹 레이어드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체온의 변화에 따라 입고 벗기 쉽게 만들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옷을 여러 겹 겹쳐 있으면 공기 층이 두, 세배로 늘어나 몸이 따뜻해 지는 걸 느낄 수 있고 활동성 역시 높일 수 있다.

패딩의 묘

역시 패딩 점퍼가 답이다. 너무 두터워 몸이 둔해지는 패딩 점퍼보다는 적당한 두께의 보온성이 뛰어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패딩 베스트는 실용성은 물론 스타일까지 살릴 수 있다. 또한 후드 스타일의 티셔츠는 캐주얼한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바람이 많이 불거나 기온이 떨어졌을 경우 후드를 써 체온을 보호하고 스포티한 이미지까지 연출할 수 있다.

양말의 힘을 믿어라

활동성 좋고 편안한 카고 팬츠 스타일이 가장 보편적이다. 그러나 이것만으론 충분히 보온되지 않을 수 있으니 추위를 대비해 레깅스나 스타킹을 내의로 선택해 보온성을 높이거나 도톰하고 긴 양말을 팬츠 위로 매치해 스타일링 해보자. 양말은 클래식한 아가일 패턴이나 노르딕 패턴이 화사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을 만들어 주니 점퍼나 팬츠는 심플한 것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추천하는 아이템이다.

소품의 무한 활용

도시 속의 일상에선 풍성한 털이 매치된 모자나 귀마개와 같은 아이템이 무리수이기 십상이지만 캠핑에선 달라진다. 추워서 매력있다 말하는 동계 캠핑에 몰두하고 싶다면 귀를 덮고 머리를 따뜻하게 보호하는 니트 모자는 필수 아이템이다. 특히 니트로 된 모자를 쓰면 평소보다 체온이 3~4도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니트 모자 하나만 있어도 확실히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건 물론 스포티하기만 캠핑 패션에 포인트를 줄 수 있으니 눈 여겨 보라. 부분적으로 니트를 매치한 것, 귀까지 덮을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것들까지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부츠에도 패딩을

지난해 폭발적인 인기를 누린 어그 부츠는 캠핑의 좋은 파트너다. 그러나 눈과 비에 약해 쉽게 더러워지는 단점이 있는 어그 부츠 관리가 번거로웠다면, 가벼우면서도 따뜻한 보온력을 자랑하는 패딩 부츠도 만족스러울 것. 방수 효과는 물론 얼룩과 오염에 강하며 캠핑 룩의 스타일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것이 장점이다. 화려한 컬러와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어반 캐주얼 룩을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 스키장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특히 노스페이스의 부츠는 일반 나일론과는 다른 기능성 다운 재킷에만 사용되는 립스탑 원단 소재로 만들어져 마찰에도 강하고 가볍고 거위 털을 사용해 보온성 역시 뛰어나다. 더불어 헌터에서 출시한 러버부츠 전용 양말 ‘웰리 삭스’를 활용하면 지난 여름에 구매했던 레인부츠도 캠핑장에서 빛을 발할 것. 웰리삭스는 레드, 핑크, 레오파드 등 여러 컬러와 니트, 퍼 등의 다양한 소재로 선보이며 폴라플리스 소재를 사용해 보온성을 높이 것이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