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 전 거 /자전거 관련..

[스크랩] [리컴번트]누워서타는자전거 리컴번트 자전거 구입요령

by 시리우스 하우스 2010. 10. 5.

[리컴번트]누워서타는자전거 리컴번트 구입요령

 

 

 

 

1. 안전을 고려한 리컴번트를 구매하라.

 

- 리컴번트는 시트 위치가 높고 바퀴수가 적을 수록 급작스러운 상황에 대처하기 유리하다.

  로우레이서, 삼륜리컴번트의 경우 단독 도로라이딩, 인도라이딩(턱)이 불가능하며 사고 발생시 대형

  사고 발생의 우려가 있다. 시트가 낮을수록 차량 운전자의 시선 밖이나 자전거 라이더의 시선밖에 있

   을 수 있어 급작스러운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고 이에 대처하기 미흡할 경우가 발생한다.

 

 

 

 

- 시트가 너무 높을 경우 사고로 인한 손상이 상대적으로 커질 수 있으므로

  2륜 미드레이서,  20인치 하이레이서, 롱휠베이스리컴번트의 시트높이가 가장 적당하다.

 

사진출처 : 네이버카페 리컴번트라이더스클럽

            http://cafe.naver.com/recumbentkorea

 

 

2. 리컴번트의 내구성을 보고 구매하라.

 

- 너무 가볍고 속도위주의 리컴번트를 구매할 시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 무게를 줄였기 때문에 프레임 내구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파손, 휠셋 휨 등의 문제가 쉽게 발생

 ⓑ 리컴번트는 빠를수록 시트포지션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삼륜 제외) 고로 위험하다.

 ⓒ 업그레이드시 비용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 경량화 제품의 경우 성능과 관계없이 비용이 상당히 고

    가이다.

 ⓓ 같은 시트 높이의 로드형 리컴번트와 투어링용 리컴번트의 실제 속도 차이는 약간은 있겠지만 거

     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80%는 엔진이 좌우한다.(미드, 하이레이서 기준)

 ⓓ 삼륜의 경우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속도는 가장 느린 리컴번트이다. 바퀴세개로 인한 저항 증가

    무게, 에어로데믹의 불리함 등등등....

 

 

 

 

 

3. 폴딩 리컴번트는 내구성이 낮고 구매가격은 높으며 실제 폴딩하여 보관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 폴딩 리컴번트의 경우 일단 프레임이 일체형이 아니기 때문에 내구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해외에서는 충격으로 인한 파손사례가 보고되고 있기도 하다

 

 - 또한 폴딩리컴번트를 구매하고 폴딩자체가 쉽다고 홍보되고 있음에도 실제로 해보면 간단한 문제

   가 아닌 경우도 있으며 조작편의로 인해 폴딩은 되다 폴딩을 거의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4. 업체의 상술인 끼워팔기, 성능향상 주장에 유의하라.

  - 휠셋이 멀쩡함에도 성능향상을 위해 휠셋을 갈라고 하던가, 입문하는 사람에게 아이들러 교체 카

   본휠섹 구매유도를  요구하는 등의 업체의 행태도 문제이며 보다 나은 성능, 보다 나은 성능이라고

   주장하는 경우가 있으나 실제 성능향상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성능향상은 타이어, 시

   트조절, 클릿페달 변경 등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1km/h 속도향상을 위해 10만원을 투자할텐

   가 100만원을 투자할텐가?

 

- 또한 일부 업체의 경우 장애인에게 저성능의 카본휠셋을 성능향상의 이유로 끼워 파는 등 눈쌀 찌푸

   리게 하는 행태도 보이고 있으니 유의하라.

 

 

 

 

5. 삼륜은 입문자에게는 호감이 있어보이나 실사용에서는 효용성 보다 불편함이 더 많다.

 

 - 삼륜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 사고에 대한 대처가 미흡하며, 자신이 조심히 한다고 다른사람이 와서 박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

     다. 시트포지션이 낮고 바퀴가 세개이므로 급작스러운 상황변화에 대처하기 힘들고 항상 삼륜과

     붙어 있을 수 밖에 없어(라이딩중 갑자기 내릴수 없음), 사고 상황탈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 보도블럭 턱 같은 곳에서는 내려서 끌바를 하고 올라가야 할 경우가 많다. 보통 투어링용 리컴번트

    는 자연스럽게 올라갈 수 있는 턱도 삼륜은 내려서 턱위로 올라가서 다시 타야하는 경우가 종종 발

    생한다.

 

 

(출처 : www.RBR.info )

 

 ⓒ 세계 투어리스트 들은 실제로 2륜을 많이 쓴다. 삼륜으로 혼자 라이딩을 하는 것은 자동차 도로에

    서의 생명을 담보로 한 도박에 가깝다. 몇백만원짜리 자전거를 한강에서만 굴릴텐가? 도로로 나가

   기 위해선 삼륜이나 로우레이서 보다 높은 포지션의 리컴번트를 구매하라.

 

 ⓓ 삼륜의 경우 2륜 리컴에 비해 조작하기 어렵고, 관리하기도 쉽지 않으며, 실제로 충격이 핸들에

     직접 오는 경우가 많아 실제 피로도가 더 클 수가 있다.

 

 

(사진출처 : http://cafe.naver.com/recumbentkorea)

 

 

6. 일자형 프레임의 리컴번트는 대부분 미국형으로 Rans 를 제외하면 실제 생산국은 대만산이며 장거리 투어링에는 부적합하며 짐을 싣거나 페니어를 달거나 트레일러를 연결하는 것이 부자연스럽다.

 

 ⓐ 일자형 프레임의 경우 Rans를 제외하고 대만에서 프레임이 제작되며 기본 로드타입으로 휠셋이

     휘는 경우가 종종발생하며, 시트의 경우 투어링용 리컴번트에 비해 내구성이 떨어지고 허접한 느

     낌이 있다.(보통 플라스틱, 금속핀 등을 연결해서 제작함)

 

 

(출처 : 볼레 리컴번트 웹사이트)

 

 ⓑ 보통 일자형 프레임은 단점이 보완되어 프레임이 업그레이드 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2005년도의 일자형 프레임이나 2010년의 일자형 프레임이나 스펙이 바뀔지언정 프레임은 똑같다.

 

 

 

 

7. 리컴번트는 로드형 보다는 투어링용을 구매하라.

출처 : 리컴번트 라이더스 클럽 http://cafe.naver.com/recumbentkorea

 

 

 ⓐ 투어링용 리컴번트의 프레임은 상당히 튼튼하고 내구성이 높으며 비포장로 같은 험한 길에도 잘   

     달릴 수 있으나 로드형은 휠셋이 휠 염려, 프레임의 내구성 등의 문제로 오프로드 지형이나 턱이

     있는 지형에는 부적함 한 경우가 많다.

 

 

(아주브 파이브 www.azub.eu)

 

 ⓑ 짐 싣기가 용이하고 일반적으로 내구성이 높으며 쉽게 로드타입으로 가변이 가능하다.

 ⓒ 투어링용 타입이라도 실제 속도는 사이클과 유사하거나 더 빠르며(롱휠베이스도 마찬가지)

     상당히 안정되어 있어 라이딩하기 편안하다.

 

 

플레보 리컴번트 www.recumbentkorea.com

 

 ⓓ 풀샥을 장착할 수도 있고 샥을 잠글 수도 있어 투어링용 구매시, 로드타입고 투어링 타입, 심지어

     오프로드 타입까지 가변이 가능하고 다양한 효용을 느낄 수 있다.

 ⓔ 로드형이 투어링용 변신은 쉽지않거나 불가능하다.

 ⓕ 로드형은 지면충격이 바로 몸으로 전달되는 반면 투어링용은 충격이 대부분 잘 흡수된다.

 ⓖ 필자는 스피드형 롱휠베이스로 엄밀히 말하면 투어링리컴번트에 로드타입 부품을 이식한 것으로

    서 평지에서도 약 48km/h 이상 나올때가 자주 있다.

 

 

 

 

8. 미국형 리컴번트 보다는 유럽형을 선호하라.

 

 

사진출처 : 아주브 맥스  www.recumbentkorea.com

 

 ⓐ 미국의 리컴번트는 보통 미국 내에서 판매되는 게 주류이고 해외 다른 국가로 나가는 리컴번트는 

    많지 않다. 특히 미국 리컴번트는 유럽(독일, 체코, 영국, 네덜란드 등)리컴번트에 비해 옵션의 선

     택폭이나 색상이 한두가지 색으로 적은 편이고, 개성있는 리컴번트를 만들기 어렵다.

     아주브 리컴번트의 경우는 한가지모델도 7~8가지 색상르 선택할 수 있고 한가지 리컴번트도

     8가지 사양으로 선택할 수 있다.

 

 

ⓑ 또한 미국형 리컴번트에 비해 유럽형 리컴번트는 단순한 일자 프레임이 거의 없고 과학적인 설계를 하여 프레임의 독창성과 성능을 동시에 고려한 리컴번트가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출시된다.

 

(출처 : 플레보 바이크 www.flevobike.nl)

프레임 내에 내장기어와 체인 크랭크가 들어가 있다.

 

 

 

9. 리컴번트 동호회는 업체를 중심으로 연결되어 있어 자칫 잘못된 동호회에 속할 경우 주변사람들이 구매해보라고 부추기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이점을 유의하고 접근하여야 하고 구매후 교육을 받은 공인된 메카닉이 아님에도 공임을 받는 등의 불법적인 행위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니 이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올바른 동호회는 회원들이 활발하지는 않더라도 그들만의 프라이드가 있고 그들 스스로 리컴번트를 잘 알고 많은 정보를 제공할 줄 아는 동호회이다. 단순히 동호회를 회원 숫자로 평

가해서는 안된다. 일부동호회는 미니벨로 동호회와 합쳐진 동호회로 외형은 많은 편이나 실제 활동

 하는 사람은 몇 안되는 곳도 있어 외형만 중시하는 행태는 여전하다.

 

출처 : 아주브 10주년 행사 www.azub.eu

 

 

10. 롱휠베이스 리컴번트를 두려워 하지 마라.

 

 

    실제 보관문제로 논란이 많지만 일반자전거에 비해 약간의 공간만 더 요구될 뿐이며 구조자체는 단

    순해서 관리하기 편하고 속도는 미드레이서 이상으로 잘나오며, 급작스러운 상황에 탈출하기 용이

    하며 가장 편안한 리컴번트이고 최대 적재시 가장 많은 짐을 실을 수 있다. 경량화된 롱휠베이스 스

    피드 형인 Rans X-stream 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롱휠베이스는 페어링을 기본으로 장착하여 속도

     증가 에어로데믹에 유리하며 또한 안전하다.

 

 

 

 

 

(이지레이서스 제블린)

 

자전거 생활은 안전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본인과 타인의 생명을 담보로 취미생활을 할 수는 없지 않나요?

또한 리컴번트 동호인들 중에 몇몇은 한강에서 너무 고속으로 달려

다른 라이더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 사고를 유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항상 안전하게, 다른 라이더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속도를 내도록 합시다.

 

위 글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 일부 반영된 글임을 밝힙니다.

리컴번트라이더스클럽 클럽장

페스트 프레디....

 

카페링크

 

퍼가실 땐 리플

읽은 후엔 추천이나 버튼을 눌러주세요*^^*

 

출처 : "리컴번트로 암스트롱 따라잡기"
글쓴이 : 페스트 프레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