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산,캠핑,기타자료/등산, 캠핑 지식

[오토캠핑] 캠핑 장비의 설치와 배치

by 시리우스 하우스 2010. 7. 15.

[오토캠핑] 캠핑 장비의 설치와 배치


캠프장에 도착하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짐을 꺼내고 텐트를 치는 일이다. 텐트를 치는 순간 그곳은 나의 집이며 드넓은 정원을 갖춘 공간이 된다. 텐트를 설치할 때는 우선 안전사고의 위험이 없는 햇살이 잘 드는 편평하고 마른 땅을 고른다.

사이트(site) 구축

텐트 사이트는 식수를 구하기 쉬운 계곡 인근에 자리하는 것이 좋지만 너무 가까울 경우, 음식 찌꺼기나 오수로 인해 계곡이 오염될 수 있으며 홍수 발생 시 안전사고의 위험도 높다.

따라서 계곡에서 캠핑을 할 때는 폭우 시 물이 넘칠 것에 대비해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둑 위나 안전사고의 위험이 없는 곳에 텐트를 친다.

경사진 능선 아래나 산사면 아래에 텐트를 칠 경우에는 산사태의 위험이 없는지 확인한 후 사이트를 구축한다. 나무뿌리가 드러난 산사면이나 예전 산사태의 흔적이 있는 곳은 모두 피한다.

오토캠핑 전용 캠프장인 경우에는 아주 외진 곳보다는 취사장이나 화장실이 가까운 곳이 좋다. 여름철에는 시원한 나무 그늘 아래 자리 잡는 것이 좋으며, 겨울철에는 강풍이 자주 부는 것을 고려해 숲을 방풍림 삼아 텐트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좋다.

텐트를 설치할 장소를 정했으면 우선 냉기와 습기를 차단해 줄 그라운드시트나 비닐을 깐 후, 그 위에 텐트를 펼쳐 놓고 메인 폴과 사이드 폴을 조립한다. 폴을 조립해 텐트의 모양이 완성됐으면 출입구를 정하고 사이트 배치에 들어간다.

출입문은 바람이 부는 쪽을 피해야 하며 자연 현상을 고려해 사이트를 배치한다. 산에서는 낮에 계곡에서 산 쪽으로 불던 바람이 밤이 되면 반대로 산에서 계곡으로 불며, 해안가에서는 밤이면 육지에서 바다 방향으로 분다.

장비 배치

텐트 사이트를 구축했으면 사이트 내의 장비 배치에 들어간다. 사이트 배치의 중심은 늘 텐트다. 텐트는 가장 중요한 공간이며 하룻밤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는 곳이다. 때문에 텐트를 가장 안쪽에 배치하고 그 앞쪽에 타프(그늘막)를 연결해 설치하지만, 장소에 따라서는 타프를 중심으로 텐트를 배치해야 하는 때도 있다.

봄부터 가을까지 이용하는 타프는 가족들의 휴식 공간인 동시에 거실 공간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타프를 가장 안쪽에 두고 주변을 텐트와 차량으로 감싸 주는데 이는 가족들의 사생활을 좀 더 보호하려는 의도에서다.

타프 설치 시 고려해야 할 것 중 하나가 화로의 위치다. 화로는 온종일 불을 담고 있는 장비로 화로의 작은 불씨로 인해 텐트에 구멍이 나거나 화재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로를 사용할 때는 바람이 부는 반대 방향에서 불을 피운다.

또한 화로 주변에 물을 뿌려 작은 불씨로 인해 화재가 나지 않도록 한다. 텐트를 안쪽에 배치할 수 없다면 타프를 중심으로 양 옆에 자동차와 텐트를 배치하고, 강풍이 부는 곳이라면 취사장이나 매점 건물 같은 것을 바람막이 삼아 뒤쪽에 텐트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비가 오는 날 타프와 텐트의 플라이를 연결해 설치하면 비를 맞지 않고도 텐트 밖으로 나올 수 있다.

폭풍우가 심한 날이나 번개가 자주 발생하는 날에는 번개 맞을 위험이 있는 커다란 나무 밑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강철 펙 같은 소재는 전기가 잘 통하는 소재인 만큼 날씨가 궂은 날에는 늘 번개에 대한 대비를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사이트에 알맞게 텐트와 타프를 배치했으면 장비 세팅에 들어간다. 우선 타프 아래 테이블과 의자를 세팅하고 그 한쪽에 키친테이블과 버너 스탠드, 버너, 코펠 등을 놓아 부엌 공간을 마련한다. 이어 텐트 내부를 정리한다.

당장 사용하지 않는 장비는 텐트와 플라이 사이의 공간에 정리하고 식 재료나 조리기구 등은 부엌 공간에 정리한다. 텐트 내부에는 매트리스를 깔고 침낭을 펼쳐 우모가 필 파워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한다.

텐트 설치

텐트는 그 형태나 모양에 따라 설치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다. 돔형의 폴처럼 서로 교차하는 엑스(X)자 형태, 코베아사의 그레이트 파빌리온처럼 세 개의 폴이 삼각형을 이뤄 측변을 잡아 주고 중앙에 메인 폴을 세우는 형태, 티피형 텐트에 사용되는 폴이 하나인 형태, ∧ 모양의 폴 두 개를 일자형 폴이 잡아 주고 측면을 반원형의 둥근 폴이 보강해 주는 리빙 셸 형태 등이 있다.

텐트는 설치하기 전에 제품에 들어 있는 설명서를 꼼꼼히 살펴보고 집 안에서 한 차례 설치해본 후, 캠프장으로 들고 나오는 게 좋다.

텐트 설치 시 주의할 점은 모든 텐트는 강한 바람과 폭우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이곳저곳에 달려 있는 주머니나 홀더는 모두 이유가 있다는 점이다. 처음 설치하는 제품이라도 텐트의 모양과 폴을 꼼꼼하게 비교하다 보면 설치하는 방법이 머리에 떠오를 것이다.

돔형 텐트의 설치

1 텐트 칠 장소를 정한 후, 텐트 보관 주머니에 들어 있는 텐트 본체와 플라이, 펙, 스트링 등을 꺼낸다. 이어 텐트 본체를 땅에 펼쳐 놓고 하나하나 폴을 조립한다.

2 땅에 펼쳐 놓은 텐트에 메인 폴을 끼워 넣어 본체를 세운다.

3 양쪽의 메인 폴을 텐트에 끼웠으면, 측면에서 남은 폴을 끼워 강풍이나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한다.

4 폴을 끼워 텐트의 본체 조립이 끝났으면 비를 막아 줄 플라이를 씌운다. 플라이는 텐트 본체와 어느 정도 간격을 유지해야 플라이가 비에 젖어도 본체에 달라붙지 않는다.

5 펙을 박아 플라이나 텐트를 고정한다. 펙을 설치할 때는 45도 각도로 비스듬하게 박아 준다. 이어 스트링을 잡아 당겨 팽팽하게 해준다.

헥사 타프의 설치

봄부터 가을까지 사용하는 타프는 여름철에는 따사로운 햇살을 막아줘 서늘한 그늘을 제공한다. 사각형인 렉타 타프는 형태가 단순해 설치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지만 육각형인 헥사 타프는 사실 설치하기 쉽지 않다.

이유는 모양이 특이해 천을 팽팽하게 만들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헥사 타프는 폴의 위치를 바꾸거나, 폴을 제거하면 색다른 형태를 창출할 수 있어 가족이나 연인들이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다.

바람이 불거나 비가 내릴 때는 사이드 폴을 제거하고 타프의 높이를 낮춰 비가 들이치는 것을 막아 주면 된다. 헥사 타프를 설치할 때는 중앙의 메인 폴을 세우고 난 후 사이드 폴을 설치하거나, 스트링만을 이용해 고정한다.

1 타프 보관 주머니에 들어 있는 타프와 폴, 펙, 스트링을 꺼내고 타프를 정확히 반으로 접어 바닥에 놓는다.

2 이어 반으로 접히는 지점의 세로줄 양 끝에 있는 고리 지점에 메인 폴을 놓고 폴과 고리가 만나는 지점에서 45도 각도가 되는 지점 양쪽에 펙을 설치한다. 이때 펙과 펙 간의 거리는 폴의 길이 정도면 된다.

3 메인 폴 지점을 정했으면 메인 폴을 거는 고리와 대각선상으로 자리한 측면 고리의 연장선상에 오도록 사이드 폴을 놓고 폴과 타프의 모서리 끝이 만나는 지점에서 45도 각도가 되는 지점에 펙을 설치한다. 펙과 펙 간의 거리는 폴의 길이 정도.

4 메인 폴을 들어 고리에 폴 끝을 통과시키고 고리를 빠져나온 폴의 끝부분에 팔(8)자 매듭을 한 고리를 걸고 스트링의 반대편 쪽은 펙에 걸어 고정한다.

5 이어 펙에 건 스트링 쪽에 달린 길이 조절용 스토퍼를 이용해 타프가 팽팽해질 때까지 모두 당겨 준다.

6 메인 폴을 세웠으면 다음은 사이드 폴 고리에 폴을 끼우고 8자 매듭 고리를 건 후, 펙으로 폴을 고정한다.


입력일시 : 2010-07-12 1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