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 핑 /오토캠핑장모음

강원도의 계곡 캠핑장...가을의 초입, 아직은 계곡이 좋아

by 시리우스 하우스 2013. 9. 25.

 

이번엔 계곡이다. 여름도 끝난 마당에 물을 찾아 떠나는 캠핑이 안 어울린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캠퍼들이 기대하는 단풍잎 물들고 낙엽 떨어지는 가을은 아직 오지 않았다. 9월에도 계속되는 더위에 지친 캠퍼라면 본격적인 가을맞이 전에 지난 계절의 여독을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어머니의 품과 같은 산과 계곡이 풍부한 강원도로 떠나자. 맑은 물소리 졸졸 흐르는 김삿갓 계곡과 바위가 절경을 이루는 동해의 명승지 무릉계곡 등 산세 좋고 물 맑은 강원도의 계곡들이 캠퍼들을 기다리고 있을 테니.





갈천 오토캠핑장

양양 갈천솔밭가족캠핑장은 물 맑은 계곡과 몸에 좋은 약수터가 인접한 곳이다. 야영장 주변으론 소나무가 숲을 이뤄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며 소나무가 내뿜는 피톤치드 향이 일품이다. 2만 평의 공간에 마음껏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으며 여름철에는 계곡에서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은 곳이다. 캠핑장 내에는 화장실과 취사장, 샤워장 등이 갖춰져 있으며 전기 사용도 가능하다. 성수기인 7~8월에는 예약을 해야 하며 매점을 이용해 생필품을 구입할 수 있다. 편의시설은 산 쪽 사이트에 위치해 계곡 쪽에 자리를 잡으면 불편하긴 하지만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캠핑 카페나 동호회의 캠핑이 가능할 만큼 여유로운 공간을 자랑한다.

주변 볼거리


캠핑장 인근의 갈천약수는 탄산수로 유명하며 미천골 입구의 선림원지는 보물 444호인 삼층석탑과 445호인 석등 등의 문화재가 남아 있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양양군 서면 갈천리 118-2 | 033-673-4041

ㆍ이 용 료 : 성수기 1박 2일 3만3천원, 비수기 2만2원, 전기료 5천원.

ㆍ주요시설 : 텐트 150여 동 수용, 화장실, 취사장, 샤워장, 매점 등.

ㆍ특 징 : 갈천솔밭가족캠핑장은 드넓은 솔밭이 일품으로 7~8월에는 반드시 예약해야 한다. 매점은 성수기에만 운영한다.





▶ 간현 유원지


남강 변에 자리한 간현유원지는 서울과 원주 지역 사람들의 피서지로 유명한 곳이다. 간현유원지 내에 자리한 야영장은 예약 없이 선착순으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사계절 내내 캠핑이 가능하다. 겨울은 일부 시설 폐쇄. 간현유원지는 원주시에서 관리하는 곳으로 성수기 외에는 한가한 편이다. 야영장 내에는 화장실과 취사장, 샤워장 등의 편의시설 외에 족구장과 농구장, 인공암벽장 등의 체육시설이 갖춰져 있다. 또한 주변 야산으로 산책로가 나 있어 숲이 지닌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다.다만 겨울철에는 화장실과 취사장의 수도관 동파를 막기 위해 단수한다.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점과 산불 방지 기간에는 화로나 바비큐그릴을 사용할 수 없는 점이 불편하다.

주변 볼거리


옛 흥법사터임을 알려주는 진공대사탑비는 보물 463호로 섬세하면서도 웅장함이 느껴진다. 또한 고려 말의 명장인 원충갑 장군을 모신 충렬사도 찾아 볼만하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간현리 1056-5 | 033-737-4765

ㆍ이 용 료 : 야영비 대형텐트 5천원, 소형텐트 2천원, 주차비 중소형 2천원, 대형 4천원.

ㆍ주요시설 : 소형텐트 200여 동 수용, 취사장, 화장실, 샤워장, 족구장, 농구장 등.

ㆍ특 징 : 샤워장은 여름철에만 개방한다. 야영장 내에 데크가 없으며 각각의 사이트 별로 구획돼 있지 않다.








▶ 공작산계곡야영장

공작산에서 발원한 맑고 시원한 계곡이 일품인 당무마을에 자리한 공작산계곡야영장은 주말 농장과 야영장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촌두부나 올챙이국수, 토종돼지 등 다양한 먹을거리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야영장 내에는 족구장과 체험농장, 화장실과 취사장, 샤워장 등이 갖춰져 있으며 여름철 성수기에는 식료품을 구입할 수 있는 매점도 운영한다. 야영장 내에서는 취사가 가능하며 화로나 바비큐그릴도 사용할 수 있다. 겨울철에는 폐장한다. 여름철 성수기에 상관없이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야영장 옆 계곡으로 나가 물놀이도 가능하다.

주변 볼거리


인근에 자리한 북방면 성동리의 자연환경공원은 어린이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연의 특성과 신비로움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홍천군 화천면 군업1리 당무마을 52-1 | 033-433-2227

ㆍ이 용 료 : 성수기 1박2일 3만원, 전기료 5천원.

ㆍ주요시설 : 소형텐트 40동, 샤워장, 취사장, 화장실, 매점 등.

ㆍ특 징 : 야영장 내 샤워장은 7월과 8월만 개방하며 그 외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야영장 내 텐트 사이트는 바닥이 콘크리트라 비가 올 경우 배수에 신경을 써야 한다.





▶ 남강캠프

법흥사계곡 안쪽에 자리한 영월 남강 캠핑은 소나무가 내뿜는 피톤치드 향기를 맡으며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곳으로 사전 예약 없이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다. 여름철에는 캠핑장을 끼고 흐르는 계곡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겨울에는 눈썰매를 즐길 수도 있다. 사계절 이용이 가능한 곳으로 바비큐그릴이나 화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전기도 쓸 수 있다. 야영장 내에 각 사이트 별로 캠핑지가 구획돼 있는 것은 아니며 적당한 공간에 텐트를 설치하면 된다. 캠핑장 내에는 화장실과 취사장 등의 편의시설 외에 온수를 쓸 수 있는 샤워장과 물놀이 용품이나 간단한 식료품을 구입할 수 있는 매점이 있다. 남강캠핑은 널찍한 잔디밭이 일품이며 캠핑장 바닥에는 파쇄석을 깔아 배수가 잘 되도록 했다.

주변 볼거리


인근의 법흥사는 국내 5대 적멸보궁 중 한 곳으로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곳이다. 법흥사 입구에서 적멸보궁으로 가는 길은 소나무 숲이 장관을 이룬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법흥리 89-4 | 033-375-1006

ㆍ이 용 료 : 1박2일 성수기 3만5천원 전기료 3천원.

ㆍ주요시설 : 대형텐트 60여동 수용, 샤워장, 화장실, 취사장, 매점 등.

ㆍ특 징 : 계곡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캠핑장에서 물놀이 용품을 팔기도 한다. 캠핑장 내에서는 화로나 전기 사용이 가능하다.








▶ 내리계곡 솔밭캠핑장

하동면 내리의 내리계곡 입구에 자리한 내리계곡야영장은 아직까지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한적한 야영장이다. 사이트는 솔밭구역, 언덕구역, A, B, C 구역으로 총 5개다. 그 중 솔밭사이트가 소나무 그늘이 좋고 계곡과 가까워 가장 인기 있다. 각 사이트 별로 주차장과 데크가 구획돼 있다. 야영장 내부에는 샤워장과 화장실, 취사장 등의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다. 봄~가을 까지만 이용이 가능하다. 겨울철에는 폐장한다.백패킹의 명소로 꼽히던 내리 계곡이 바로 옆에 있어 여름철 물놀이를 하기 좋다.

주변 볼거리


야영장 인근의 민화박물관은 우리 민화의 역사와 다양한 작품들을 접할 수 있는 곳이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 내리 386 | 033-378-0180

ㆍ이 용 료 : 1박 2일 성수기 3만원, 전기료 3천원.

ㆍ주요시설 : 샤워장, 화장실, 취사장, 매점, 족구장 등.

ㆍ특 징 : 내리계곡은 곳곳에 기암절벽이 많고 숲이 우거져 입구에서부터 3km 정도만 발길이 닿을 뿐 나머지는 원시림에 쌓여 있다. 야영장 앞에서 물놀이는 가능하다.





▶ 모곡 밤벌유원지

홍천 모곡에 자리한 밤벌유원지는 본래 낚시나 여름철 피서를 위해 즐겨 찾던 곳이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캠퍼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해 주말이면 캠퍼들이 즐겨 찾는 명소가 됐다. 홍천 반곡에도 밤벌유원지가 있는데 그곳은 사유지에 조성된 개인 캠핑장이다. 강가로 진입이 가능한 모곡 밤벌유원지는 화장실이나 취사장 등의 시설이 빈약하며 성수기에만 입장료를 징수한다. 유원지라 특별히 사이트가 구획돼 있는 것은 아니며 원하는 장소에 사이트를 구축하면 된다. 화장실은 유원지 인근의 공동화장실을 이용해야 한다.

주변 볼거리


모곡에서 강촌으로 나가는 길가에 의암 유인석 장군 묘가 있다. 유학자이며 의병장인 그는 올곧은 삶을 살았던 이 시대의 마지막 선비였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홍천군 서면 모곡리 537 | 033-434-1139

ㆍ이 용 료 : 입장료 2천원(여름 성수기에만 징수).

ㆍ주요시설 : 대형 텐트 200여동 수용, 간이 화장실과 취사장.

ㆍ특 징 : 유원지인 관계로 캠핑 전용 캠핑장과 같은 편의시설은 부족한 편이다. 하지만 성수기가 아닌 경우, 한적하고 조용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 무릉계곡

동해 무릉계곡야영장은 소나무 숲 사이에 자리했으며 여름철에는 피서객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야영장은 크게 두 곳으로 솔숲 사이에 자리한 2야영장이 드넓은 공터로 오토캠핑에 적합하며 200여 동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야영장에는 화장실과 취사장 등이 갖춰져 있으며 겨울에는 일부 시설이 폐쇄된다. 주차장과 화장실은 개방. 화로는 쓸 수 있지만 산불 경방 기간에는 못 쓴다. 동해 무릉계곡야영장은 동해의 일출과 무릉계곡의 명경들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다만 전기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릴선을 이용해 화장실 전기콘센트에 연결해야 한다. 성수기에 상관없이 선착순으로 이용한다.

주변 볼거리


무릉계곡야영장 상류에 위치한 무릉계곡은 하얀 암반 위를 흐르는 맑은 계곡이 일품으로 크고 작은 폭포들이 산재해 있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동해시 삼화동 859-1 | 033-534-7306~7

ㆍ이 용 료 : 1박 2일 7천원(비수기 무료), 주차료 2천원.

ㆍ주요시설 : 대형 텐트 100동 이상, 취사장, 화장실 구비.

ㆍ특 징 : 겨울철에 이용하려면 반드시 무릉계곡관리사무소에 사전 연략을 해야 한다. 산불 경방기간은 화로 사용을 통제한다.





▶ 미천골 자연휴양림

쌀 씻은 물이 계곡을 온통 하얗게 만들었다는 미천골은 1급수의 맑은 물이 흐르고 상류에 탄산수로 유명한 불바라기 약수가 자리잡고 있다. 캠프장은 일반 캠핑장과 오토캠핑장으로 나뉜다. 야영장 내에는 취사장과 화장실, 샤워장 등이 갖춰져 있으며 전기 사용은 불가다. 야영장에는 74개의 야영데크가 갖춰져 있다. 제 1~2야영장은 일반 캠핑장으로 직접 짐을 옮겨야 한다. 오토캠핑장은 사이트 곁에 주차할 수 있어 편리하다. 여름철에는 야영장 옆 계곡을 이용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물이 맑고 수량도 많은 천연 수영장이다. 산불 경방 기간 중 화로나 바비큐그릴의 사용은 전면 금지다. 이번에 새로 신축한 샤워장과 화장실에는 온수가 나온다.

주변 볼거리


골짜기 입구에 위치한 선림원지에는 보물 444호인 삼층석탑과 445호인 석등, 부도 등의 문화재가 남아 있다. 또한 골짜기 상류에 자리한 불바라기 약수는 탄산수로 유명하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양양군 서면 미천골길 115 | 033-673-1806

ㆍ이 용 료 : 1박 2일 야영데크 6천원, 입장료 1천원, 주차비 3천원.

ㆍ주요시설 : 데크 74개 130여동 수용, 취사장 및 화장실, 샤워장.

ㆍ특 징 : 계곡을 이용한 물놀이가 가능하며 불바라기 약수까지 이어진 임도를 이용해 산악자전거도 즐길 수 있다. 동계에는 폐장한다.





▶ 별마로빌리지

주변이 온통 산으로 둘러쌓여 야영지 앞으로 아름다운 실개천이 흐르는 야영장이다. 캠핑장이 위치한 김삿갓면은 시인 김삿갓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매료돼 캠퍼들이 많이 찾는다. 사이트 바로 앞에 흐르는 옥동천은 수심이 낮아 어린아이들도 안심하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물이 맑아 꺽지, 메기, 빠가사리, 쉬리 등 1급수에 사는 어종들이 많이 살고 있어 낚시를 즐기기에도 그만이다. 옥동천가에는 모래사장이 있어 물놀이를 한 후 휴식을 취하기에도 좋다. 펜션 시설을 포함한 약 1만평에 달하는 넓은 공간에 대형텐트 60여동을 설치할 수 있다. 사이트 간 공간이 넓어 방해받지 않고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변 볼거리


별마로천문대봉래산 해발 799.8m에 자리하고 있으며 지름 80cm 주망원경과 여러 대의 보조망원경이 설치돼 있어 달이나 행성을 관측할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영월군 김삿갓면 예밀리 536 | 010-3008-6408

ㆍ이 용 료 : 1박 2일 3만원.

ㆍ주요시설 : 대형텐트 60여 동 수용, 샤워장, 취사장, 화장실, 매점, 무선 인터넷 등.

ㆍ특 징 : 주위 풍경이 수려한 캠핑장으로 캠핑지기의 인심도 좋은 곳이다. 편의 시설을 늘려나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캠핑장이다.





▶ 살둔캠프

살둔캠핑장이 있는 살둔마을은 한국전쟁이 발발한지도 몰랐다던 오지마을로 캠핑족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알려진 곳이다. 방송인 김제동이 진행을 맡았던 MBC < 오 마이텐트 > 에 소개되면서 전국적으로 유명해졌다. 홍천 명물로 꼽히는 은행나무숲이 캠핑장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총 2000여 그루의 은행나무가 일렬로 늘어서서 가을에는 황금빛 물결을 이룬다. 살둔캠핑장은 폐교를 이용한 야영장으로 어릴 적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장소다. 캠핑장은 운동장 사이트와 둔치 사이트를 합쳐 대형텐트 약 30여 동을 수용할 수 있다. 바닥은 노지로 되어있고 평탄하다. 매점이 없어 사전에 음식을 준비해야 한다.

주변 볼거리


살둔마을에서 약 30분 정도 떨어진 곳에는 삼봉 자연휴양림이 있다. 휴양림은 오대산 국립공원 인근의 천연림으로써 트래킹 뿐만 아니라 깊고 맑은 계곡에서 물놀이도 즐길 수 있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홍천군 내면 율전2리 183 | 033-434-3798

ㆍ이 용 료 : 1박 2일 2만5천원, 전기료 5천원.

ㆍ주요시설 : 대형텐트 30여 동 수용, 개수대, 화장실, 샤워장, 농구장, 자전거 대여 등.

ㆍ특 징 : 살둔마을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제로 운영된다. 자전거를 빌릴 수 있어 운동장과 마을 등지를 돌아볼 수 있다.





▶ 솔밭캠프

수주면 법흥리 법흥사계곡 안쪽에 자리한 솔밭캠핑장은 이름 그대로 소나무가 숲을 이룬 아늑한 곳이다. 이 지역은 솔밭캠핑장 뿐만 아니라 주천에서 무릉리를 거쳐 법흥리까지 이르는 길 주변이 모두 캠핑과 피서를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곳이다. 캠핑장 내에는 아름드리 소나무가 그늘을 드리우고 캠핑 사이트 바로 옆으로 맑은 법흥천이 흘러 여름철 피서지로도 적격이다. 입장은 선착순이다. 샤워장과 수세식 화장실은 물론이고 나뭇가지 아래 전기콘센트를 설치해 전기담요나 무선인터넷도 이용할 수 있다. 캠핑장 내에선 온종일 삼림욕을 즐길 수 있으며 펜션과 방갈로도 있어 캠핑이 불편한 노인이나 어린아이들은 따뜻한 방을 이용하면 1박은 문제없다.

주변 볼거리


캠핑장 인근에 위치한 법흥사는 국내 5대 적멸보궁 중 한 곳으로 울창한 소나무 숲과 징효대사 보인탑비, 징효대사 부도, 적멸보궁 뒤편에 있는 자장율사가 기거했다는 토굴이 볼만하다.

캠핑장 정보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 법흥 1리 665 | 010-5483-7066

ㆍ이 용 료 : 1박2일 3만원, 전기료 3천원, 장작 1단 1만원.

ㆍ주요시설 : 텐트 150여 동 수용, 샤워장, 수세식 화장실, 취사장, 전기 콘센트.

ㆍ특 징 :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며 족구장과 물놀이장도 갖추고 있다. 여름철은 물론 겨울에도 충분히 캠핑할 수 있을 만큼 편의시설이 좋다.

정리 김재형 기자 / genests@outdoornews.co.kr